1. STP 전략
1) 개념
Segmentation: 가치 인식이 유사한 사람들을 묶어 시장을 세분화 한 후,
Targeting: 우리 제품에 특별한 가치 인식을 하는 집단을 선택하여,
Positioning: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강점을 선택 집단에 인식시키는 전략
2) 시장세분화 (Segmentation)
고객의 니즈, 성격, 라이프스타일 등에 따라 고객을 아주 작은 집단으로 나누는 것
◈ 세분화 유형
- 지리적
- 인구통계학적
- 심리적
- 행동적
세분화 유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행동적 세분화로,
특히 소비자가 추구하는 혜택(Benefits) 유형이 가장 중요하다.
3) 표적시장 (Tatgeting)
시장세분화를 통해 구분된 소비자 집단 중에서 우리 서비스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은 핵심 집단을 표적시장으로 선별하는 것
◈ 분석 항목
- 시장매력도: 외형적 요인, 구조적 요인, 환경적 요인
- 경쟁우위: 마케팅 능력, 기술 능력, 생산 능력, 조직 능력 등
- 적합성: 기업 문화와 Mission, 기존시장 및 기존 마케팅 믹스
서비스에 맞는 분석 항목, 프레임워크를 구성하여 최적의 표적시장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
4) 포지셔닝 (Positioning)
잠재고객 마음 속에 제품을 인지시키는 Identity, Image를 설정하는 것
여기서 Identity, Image는 경쟁사와 차별되면서, 소비자에게 의미있고 기억하기 쉬운 언어로 설정해야 한다. 다만 경쟁 제품과 차별화하는 데에만 초점을 맞추어서는 안되고,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는가를 생각해봐야 한다.
2. SWOT 분석
1) 개념
기업 혹은 제품 및 서비스의 상황을 Strength(강점), Weakness(약점), Opportunity(기회), Threat(위기) 4가지 요소로 분석하는 것. 이는 거시환경분석(PEST)과 미시환경분석(3C)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.
2) 거시환경분석 (PEST)
기업이 통제 불가능한 거시 환경 요소들을 분석하는 것
→ 기회요인(O) 및 위협요인(T)의 파악
(1) Politics: 정치적, 법률적 고려사항
(2) Economy: 경제적 고려사항
(3) Society-culture: 사회문화적 고려사항
(4) Technology: 기술적 고려사항
3) 미시환경분석 (3C)
기업 및 제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미시 환경 요소들을 분석
→ 강정(S) 및 약점(W) 파악
(1) Customer: 고객 분석
(2) Company: 자사 분석
(3) Competitor: 경쟁사 분석
4) SWOT Matrix
거시환경분석(PEST)과 미시환경분석(3C) 결과를 요약하여 SWOT Matrix를 작성할 수 있다.
Opportunity | Threat | |
Strength | SO 전략 강점 사용, 기회 극대화 |
ST 전략 강점 사용, 위협 회피 |
Weakness | WO 전략 약점 보완, 기회 잡기 |
WT 전략 약점 보완, 위협 최소 |
3. 차별화 전략
1) 개념
차별화된 제품이나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산업 전반에서 독특하다고 인식될 수 있는 그 무엇을 창조함으로써 경쟁우위를 달성하고자 하는 전략
2) 비용 중심 차별화
고객 구매 여정에 따라 탐색비용 → 거래비용 → 사용비용 → 처분비용 (+ 공유비용)이 발생하는데, 이러한 비용을 효과적으로 낮추어 차별화할 수 있다. 이때 비용은 비금전적 비용도 포함하며 금전적 비용 중심의 차별화 전략보다는 비금전적 비용 중심의 차별화 전략이 중요하다.
(1) 탐색비용: 거래 전 정보 탐색에 소요되는 비용
(2) 거래비용: 거래할 때 소비자가 지각하는 비용
(3) 사용비용: 소비자가 제품을 소비하는 과정에서 지각하는 비용
(4) 처분비용: 사용 후 불필요한 것을 처분할 때 지각하는 비용
(4) 공유비용: 소비자가 구매 여정을 통해 경험한 것을 타인과 공유할 때 지각하는 비용
3) 혜택 중심 차별화
기능적 혜택, 상징적 혜택, 경험적 혜택, 이타적 혜택, 자존적 혜택을 강화하는 전략으로 차별화할 수 있다.
(1) 기능적 혜택: 소비자가 지각하는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미래의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혜택
(2) 상징적 혜택: 자아 이미지, 사회적 지위, 집단 소속감 등을 표현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욕구 충족
(3) 경험적 혜택: 제품을 구매하고 소비하는 과정에서 소비자가 느끼는 오감의 즐거움
(4) 이타적 혜택: 순수하게 타인을 돕고 싶어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것
(5) 자존적 혜택: 자신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소비를 위해 경제적 이익을 포기할 때 얻는 만족감
이 외에도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등 다양한 차별화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.
*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<서비스기획 PM 완주반> 강의 수강 후 작성한 학습일지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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